삼성현치과의원 - 시흥 신천역 3번출구

커뮤니티

자주 묻는 질문

FAQ 검색
FAQ 검색

소아진료/수면치료 목록

  1. Q

    유치가 썩었는데 치료 해야 할까요? 어차피 영구치가 나올텐데 미리 뽑거나 그냥 두면 안되나요?

    A

    영구치 나오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유치를 미리 뽑는다고 해서 영구치가 일찍 나오지는 않습니다.

    영구치가 적절한 시기에 바른위치에 건강하게 나오려면 그 전까지 건강한 유치를 유지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곧 빠질 유치가 아니라면 치료하여 건강한 치아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2. Q

    불소도포는 무슨 효과가 있나요? 몇살부터 가능한지 또 자주 해주면 좋은건가요?

    A

    불소도포는 치아표면을 단단하게 경화하여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균이 분비하는 산(acid)에 잘 견디게 만들어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불소막을 형성하여 세균의 효소작용을 억제하고, 칫솔질로 잘 닦이지 않는 치아와 치아사이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불소도포는 치아가 처음으로 맹출하는 유치열 초기인 만 2-3세부터 가능하며 3-6개월 간격으로 불소도포를 받아주시는 것이 불소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 될 수 있습니다.


    <불소도포 주요 시기>
    · 충치가 잘 생기는 유구치의 맹출 시기를 기준으로 만 2-3세 사이
    · 영구치 앞니와 큰 어금니가 맹출되는 시기인 만 6-7세 사이
    · 영구치 작은 어금니가 맹출되는 시기인 만 10세경(초등학교 3학년)
    ·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만 13세경(초등학교 6학년)

  3. Q

    실란트는 어떤 치료인가요? 언제하면 좋은가요?

    A

    치아의 씹는 면에는 얕고 깊은 홈이 많이 있습니다. 이 홈 중에 칫솔로는 음식물이 제거되지 않는 좁은 틈도 많기 때문에 충치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깊은 홈에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홈을 메워주는 것이 바로 실란트 입니다.


    실란트의 적절한 시기는 치아가 맹출 된 후에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첫번째 큰 어금니 6세구치, 두번째 큰 어금니 12세구치라는 이름처럼 만 6세, 12세 때 치아가 맹출 되었는지 확인이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실란트를 한다고 충치가 안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실란트를 하고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거나 딱딱한 음식으로 인해 깨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실란트 건강보험적용사항>
    · 적용대상 : 만 18세 이하
    · 적용범위 : 충치가 없는 첫번째, 두번째 큰 어금니(단, 동일치아 2년 이내 재시행 적용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