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치과의원 - 시흥 신천역 3번출구

커뮤니티

자주 묻는 질문

FAQ 검색
FAQ 검색

잇몸, 신경치료 목록

  1. Q

    신경치료는 뭔가요? 어느 상태일 때 하게 되나요?

    A

    신경치료란 심한 충치나 잇몸질환 또는 치아의 신경조직인 치수까지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염증이 생긴 조직을 제거하고 신경과 혈관이 차지하고 있는 부위를 깨끗하게 한 후 인체에 해롭지 않은 재료를 채워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치통이 사라지고 염증이 치아뿌리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뼈 조직까지 퍼지는 것을 방지하여 정상적인 치아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신경치료는 대게 4-5회 정도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횟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중 통증이 사라졌다고 해서 치료를 중단하시면 치아를 뽑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마무리한 후 치아를 씌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
    · 충치가 심한 경우
    · 사고에 의해 이가 파절(치아가 깨짐)되어 신경까지 노출된 경우
    · 치아의 마모가 심해 치아 안의 신경까지 침범된 경우
    · 치아에 미세한 금이 가 있는 경우
    · 치주질환으로 신경이 손상된 경우
    · 충격으로 치아신경 조직이 죽어 치아가 변색된 경우

  2. Q

    찬물에 이가 시려요. 치료 방법이 있나요?

    A

    이가 시린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치은염이나 치주염 즉, 풍치로 인해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아의 뿌리부분이 밖으로 노출되어 시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잇몸치료를 먼저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둘째, 이악무는 습관이 심할 경우 치아의 씹는면이 마모, 치아균열, 치아옆면의 깨짐으로 인해 시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치료를 한다해도 이악무는 습관이 계속 남아있게 되면 계속 시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이악무는 습관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가장 큰 원인으로 잘못된 양치 습관입니다. 양치를 꼼꼼히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좌,우로 힘을 주어 닦는 것이 장기간 지속 될 경우에는 치아 옆면이 패이게 되고, 패인 곳은 시리고 심할 경우 치아 신경이 노출되거나 부러지는 경우기 있습니다.
    심하게 패이지 않은 경우 자극을 피한다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불편감이 심하고 계속 지속된다면 지각과민처치를 받거나 패인부위를 치과용 재료로 메워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시린 치아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내원해 주세요.

  3. Q

    스케일링은 꼭 해야 하나요? 스케일링 받는 주기가 정해져 있나요? 잇몸치료와 스케일링은 다른건가요?

    A

    스케일링은 치아표면에 붙어 있는 치태, 치석, 니코틴, 색소 등을 제거하고 치아표면을 윤택하게 해 주는 치료법으로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단순히 미용적인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아닌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시술입니다.
    초기 잇몸질환이 없고 약간의 치석만 있는 경우 연1회 스케일링(보험적용)을 하여 예방 할 수 있으며, 잇몸질환이 있는 우 보통 6개월에 한번 정도 받는 것이 좋으며, 잇몸이 매우 좋지 않은 경우에는 약 3개월에 한번 정도로 치태나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으며 잇몸치료와 같이 병행하기도 합니다.
    잇몸질환이 진행되어 단순히 치아주위의 가벼운 염증이 아니라 잇몸안쪽까지 치석과 염증조직이 자리잡은 경우 1차치료로 스케일링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잇몸치료는 마취후에 잇몸 안쪽으로 치석과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주질환이 더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한 이후에도 본인 스스로 잇몸관리가 중요합니다. 내추럴치과에서는 바른 잇솔질 교육을 통해 잇몸건강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